메뉴 건너뛰기

몬트리올 한인연합교회

.

목양 칼럼

진리로 변화되리라 (사순절 특새 24)

김진식2013.03.14 20:18조회 수 4986댓글 0

    • 글자 크기

2013 사순절 40일 새벽기도회 - Day 24(3월 12일) 찬송 #90, 379

 

진리로 변화되리라

Transformed by Truth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니 (마태복음 4: 4)

지금 내가 여러분을 주와 그 은혜의 말씀에 부탁하노니 그 말씀이 여러분을 능히 든든히 세우사 거룩하게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 (사도행전 20: 32)

 

진리가 우리를 변화시키고, 영적 성숙도 진리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이 진리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기도하시기를 “그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요 17: 17)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우리를 변화시키시고 예수님을 닮아가도록 이끄십니다. 성경은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딤후 3: 16-17) 말씀하십니다. 진리의 말씀 안에서 우리는 온전케 되며 예수님을 닮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있고 그 말씀 안에 능력이 있습니다. 성경은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요 6: 63),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히 4: 12)라고 말씀하십니다. 또 갓난아이들 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벧전 2: 2) 하셨듯이, 우리가 생명의 양식인 하나님의 말씀을 먹어야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고, 세상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든든히 서게 되며, 마침내 하나님이 원하시는 목적을 이룰 수 있습니다.

 

말씀을 먹음으로써 우리는 그분의 능력의 말씀 안에 거하게 됩니다. 예수님은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된다”(요 8: 31)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는 곧 말씀을 먹고, 말씀에 순종하는 말씀 안에 거하는 삶을 살 때, 우리도 주님 닮은 참 제자로 성숙해 질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어떻게 주님의 말씀 안에 거할 수 있을까요?

 

① 말씀의 권위를 인정해야 합니다(We must accept its authority). 하나님의 말씀 안에 거한다는 것은 무엇보다 먼저 하나님의 말씀에 유일하고 궁극적인 권위(the sole and ultimate authority)를 두고 우리의 삶에 가장 완전한 기준으로 삼는 것입니다. 동시대의 문화(culture: 모두 다 그렇게 하는데 뭐 어때...)나 전통(tradition: 항상 그렇게 해왔는데...) 및 이성(reason: 그것 참 논리적인데...)이나 감정(emotion: 느낌상 맞는 것 같아...)이 우리의 판단의 근거가 되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의 판단과 결정에 기준이 될 때, 비로소 우리는 말씀 안에 거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부터 말씀의 능력과 효험을 경험하게 됩니다.

 

② 말씀 속에 빠져 들어가야 합니다(We must assimilate its truth). 말씀을 믿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말씀으로 우리의 심령을 채우고 성령께서 우리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의 다섯 가지(5Rs)를 지켜 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우리는 마음을 열고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여야 합니다(Receive God's Word). 예수님은 너희가 어떻게 듣는가 스스로 삼가라”(눅 8: 18a)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듣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우리는 “주님이 말씀하시면 내가 따르겠습니다” 하며 들어야 합니다.

ⓑ 규칙적으로 매일 성경 읽기를 해야 합니다(Read the Bible regularly). 하나님은 이스라엘 왕에게 평생에 (말씀을) 자기 옆에 두고 읽어서 그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신 8: 19) 말씀하셨습니다.

ⓒ 말씀을 연구해야 합니다(Research God's Word). 말씀에 대해 배우고, 묻고, 깨달은 바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 안으로 더 깊이 들어갑니다.

ⓓ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해야 합니다(Remember God's Word). 하나님의 말씀을 암송할 수 있다는 것은 유혹을 이기게 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게하고, 확신을 더해 주며, 복음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등 우리에게 큰 유익이 되며,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증거가 됩니다.

ⓔ 하나님의 말씀을 날마다 묵상해야 합니다(Reflection God's Word).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생각하고 또 생각하는 것(reflection)을 묵상(meditation)이라고 합니다.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묵상하나이다”(시 119: 97)라고 고백한 다윗은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행 13: 22)요 “복있는 자”(시 1: 1-2)가 되었습니다.

 

③ 우리는 말씀의 원리를 삶에 적용해야 합니다(We must apply its principle). 하나님의 말씀을 실제로 삶에 적용하고 실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이 실천이 없다면 위의 다섯 가지 방법은 아무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행하는 자”(doers of the word)가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마 7: 24),너희가 이것을 알고 행하면 복이 있으리라”(요 13: 17) 말씀하시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예수님의 성품을 닮고 그리스도의 마음을 품기를 원하십니다. 영적으로 성장하기를 원하십니다. 이 변화는 우리가 진리이신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말씀 안에 거할 때 일어납니다. 우리에게 밥(떡)과 음료가 필요하듯이,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말씀 또한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를 예수님 닮은 온전한 자로 든든히 세워 갑니다. 그리고 아버지 하나님께서 이 모습을 보고 기뻐하십니다.

 

기도하십시오!

- 하나님의 말씀을 먹고 순종하여 말씀 안에 거하는 예수님 닮은 참 제자 되게 하소서!

    • 글자 크기
하나님의 더 큰 영광을 위하여 (by 김진식) 진정한 종이 섬기는 법(사순절 특새 33) (by 김진식)

댓글 달기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수
61 유혹을 이기는 길 (사순절특새 27) 김진식 10120
60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라 김진식 9522
59 선교를 위해 지음 받았습니다(사순절 특새 36) 김진식 8968
58 땅 위의 삶은 일시적인 것입니다(사순절 특새 6) 김진식 8261
57 환난을 통해 변화되리라 (사순절 특새 25) 김진식 7115
56 하나님이 멀게 느껴질 때(사순절특새 14) 김진식 6867
55 약함 속에 거하는 하나님의 능력 (사순절 특새 35) 김진식 6750
54 목적을 분명히 하고 사십시오 (사순절 특새 40) 김진식 6606
53 하나님의 한가족으로 지음 받다(사순절특새 15) 김진식 5664
52 하나님의 친구 되기(사순절특새 11) 김진식 5542
51 하나님의 목적 안에서 균형 있는 삶을 사십시오 (사순절 특새 39) 김진식 5272
50 마음의 협심증에서 벗어나야… 김진식 5239
49 세계를 품는 그리스도인이 되십시오 (사순절 특새 38) 김진식 5198
48 하나님의 더 큰 영광을 위하여 김진식 5107
진리로 변화되리라 (사순절 특새 24) 김진식 4986
46 진정한 종이 섬기는 법(사순절 특새 33) 김진식 4957
45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사순절특새 13) 김진식 4931
44 재앙을 선포하고 기도하라 김진식 4908
43 하나님이 주신 것을 선용하라 김진식 4904
42 인생의 과제 (사순절 특새 29) 김진식 4839
첨부 (0)
위로